정기신혈과
정과(둥근형)– 성격이 명랑하고 낙천적이며 비위가 좋다. – 습(濕)이 많은 체질이라 몸이 잘 붓는다. – 인체의 근원인 정(精, 영양분)을 많이 사용하면 병이 생긴다. – 허리와 등이 아프고 류머티스관절염이 오기 쉽다.
기과(각진형)– 마음이 좋긴 하나 고집이 세다. – 부지런한 노력가. – 인체 기(氣)가 과다하거나 부족해지는 기병 (氣病, 기가 원활하게 순환되지 않는 병)을 많이 앓는다.
신과(역삼각형)– 머리가 좋으나 예민하여 신경성 질환이 많다. – 허리와 하체가 약하다. – 매사에 꼼꼼한 편이다.
혈과(둥글면서 긴형)– 여성스러운 성격이 많다. – 혈허(血虛)에 의한 두통 증상이나 생리불순이 오기 쉽다. – 산후병에 고생 하으로 어혈을 풀어 산후조리를 잘 해야 한다. – 혈병은 밤이 되면 증상이 더욱 심해진다.
어조주갑류
주류(목체형: 달리기를 잘 하는 동물의 형상)날씬하고 몸체에 비해 팔다리가 길고 털이 많은 편이다. – 오장에서는 간이 발달한 체질. – 약해지면 간이 상하고 간은 근육을 주관하므로 근육질환으로 고생. – 다혈질이라 성질이 급하고 화를 잘내는 편이다. – 몸에 습열이 잘 쌓일 수 있으므로 류머티즘이나 허리, 다리 병을 조심해야 한다.
조류(화체형: 새의 형상)입술이 얇고 작으며 눈이 동그랗고 빛이 난다. – 오장육부 중 심장이 발달. – 남에게 지기 싫어하고 성격이 불같이 급한 경우. – 신속 정확하게 해결하길 좋아하고 예의바른 성격. – 심장에 병이 오기 쉽고 가슴이 자주 두근거리고 불안초조 하기 쉽다.
(수체형: 물고기의 형상)입이 발달하고 입술이 두꺼운 사람. – 오장육부 중 콩팥이 발달. – 맛을 잘 알고 살찌기 쉬운 체질. – 대체로 얼굴이 둥글고 엉덩이가 통통하게 발달. – 소화가 잘 안 되고 허리와 뒷목, 어깨가 아프기 쉽다.
(금체형: 거북이의 형상)목은 짧고 어깨가 넓은 형. – 오장육부에서 폐가 발달. – 영감과 기억력이 뛰어나다. – 쉽게 우울해지는 성격이라 신경성 질환이 잘 온다. – 폐와 호흡기 병이 잘 온다.
육경형
태양형(눈과 코가 올라간 형)
태양형의 사람들은 다른 사람에 비해 예민하고 감정의 변화가 다양하기 때문에 신경성 질환이 잘 발생합니다.
가슴이 답답하고 뒷목이 뻣뻣한 것은 기(氣)의 운행이 원활하지 못한 것으로 심장의 화(火)가 원인입니다.
태음형(눈과 코가 내려간 형)
태음형의 사람은 현실감각이 뛰어나며 이기적이라 할 만큼 손해 보지 않으려는 성향이 있습니다.
태음형은 태음복통이라고 해서 명치끝이 자주 아프거나 뱃속에 뭔가 그득하게 찬 것처럼 헛배가 불러올 때가 많고 대변을 잘 참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손발이 저리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소양형(눈은 내려가고 코는 올라간 형)
여자는 코가 올라가면 타인과 잘 어울리며 부지런하지만 남자는 감정의 변화가 다채롭고 산증(疝症)이 오기가 쉽습니다.
소양형은 추웠다 더웠다 하며 귀가 먹먹하고 가슴이 답답하거나 옆구리가 아픈 증상이 잘 올 수 있습니다.
소음형(눈은 올라가고 코는 내려간 형)
남자는 현실과 잘 타협하는 형이지만 여자는 사교성이 부족할 수 있습니다.
소음형은 대체적으로 몸이 찬데 특히 아랫배가 차고 대장이 나쁜 체질입니다.
허리, 옆구리, 아랫배가 아픈 산증이 잘 올 수 있습니다.
양명형(윗 눈이 두툼하고 코와 입이 크게 발달한 사람)
몸에 비해서 머리가 크며 대체적으로 배가 나오고 여자의 경우 유방이 큽니다.
몸에 열이 많아서 더위를 많이 타고 땀을 많이 흘리며 위와 대장에 열이 많고 당뇨병과 고혈압이 오기가 쉽습니다.
허리와 무릎이 잘 아프고 붓는 증상이 있습니다.
사회적으로는 성취욕이 강하고 성격이 활발하며 리더십이 뛰어납니다.
궐음형(눈과 얼굴 전체가 다 약간 들어간 사람)
궐음형은 추위를 많이 탑니다.
조금만 추워도 몸이 쉽게 상하며 몸이 냉하기 때문에 여자의 경우 불임이거나 자연유산 등으로 고생하기가 쉽습니다.
그래서 차가운 음식이나 찬 곳에 오래 머무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습니다.
환자여러분의 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겠습니다.
상호 : 아카데미한의원 | 사업자번호 : 647-91-01408 | 대표 : 박재준, 조윤희
주소 : 서울시 서초구 양재대로11길36 서울오토갤러리 금관 314호 | 전화 : 02-883-5005
COPYRIGHT(c) 2012 HMPHOSPITAL.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