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암침법 소개
KOREAN MEDICINE CLINIC
환자를 치료할 때 힘은 정말 필요한 자리에 최소한도로만 놓아야만 가장 강하게 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일제강점기로 인해 한의학의 맥이 단절되기 전에 쓰여왔던 치료방식이기도 합니다. 사암침법은 “원위치료”라고 하여 아픈 곳에 침을 놓는 것이 아니라 병소와 멀리 떨어진 곳에 있는 연계처를 자극하여 그 병위를 치료하는 것인데 이는 인체의 경락의 순환을 고려하여 치료를 하는 독특한 방법입니다. 그래서 사암침으로 치료를 받다보면 원래 아팠던 부위도 더욱 빠르게 치료되며 더불어 인체의 경락순환, 혈액순환, 체액순환 등을 원활하게 해주어 동시에 다른 연관 질병도 완화시켜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사암침법의 특징과 장점
첫째
우리나라 고유의 고차원적인 침법입니다
사암침법은 우리나라에서 기원하고 발달된 고유의 침법입니다.
둘째
아픈 부위에 침을 놓지 않고 그 반대편 혈자리를 사용합니다
대부분 아픈 부위에 직접 침을 놓지만 사암침법은 아픈 부위 반대쪽 팔다리에 침을 놓습니다. 의서에서 이르기를 “침을 잘 놓는 의사는 음경락을 다스려 양경락의 사기를 없애고 양경락을 다스려 음경락의 사기를 제거하며 병이 좌측에 있을 때는 우측을 치료하고 병이 우측에 있을 때는 좌측을 치료한다”라고 하였습니다.
셋째
병의 근원을 찾아 근본적으로 치료합니다
사암침법은 병의 원인이 되는 장부경락을 조절하는 것을 목표로 침을 시술하기 때문에 보다 근본적인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넷째
침의 개수가 적습니다
동의보감에 이르기를 “百病一鍼為率 多則四鍼 滿身鍼者可惡”이라 하여 모든 병에는 침을 한개 놓는 것이 기준이며 많아도 4개에 그쳐야 한다. 온몸 가득 침을 놓는 것은 매우 해롭다고 하였습니다. “침몸살”이라는 용어도 있듯이 침의 개수를 지나치게 많이 맞으면 사람의 기운을 소모하게 됩니다. 가장 좋은 침법은 가장 필요한 자리에만 최소한도로 시술하는 침법입니다. 반드시 이렇게 해야 필요 없는 혈자리가 주혈의 치료효과를 분산시키는 일이 없어져 치료효과도 좋아지며 인체의 기운도 더욱 북돋을 수 있습니다.
다섯째
효과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암침을 시술한 후에는 대부분의 경우 즉각적으로 그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래서 호전반응, 악화반응, 무반응으로 나누며 관찰하여 보다 신속한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여섯째
기존의 침치료로 불가능해 보이는 질환도 치료대상이 됩니다
기존의 침치료는 일제강점기 이후로 맥이 끊겨서 대부분 근골격계질환에 그 부위에 침을 맞는 형태가 되어왔습니다. 하지만 한의학의 침치료는 원래 그런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선조들은 인체의 모든 질병을 침의 치료대상으로 삼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감기, 천식, 비염 등의 호흡기질환, 아토피, 화상, 건선 등의 피부질환, 배탈, 설사, 변비, 과민성대장증후군 등의 소화기 질환, 갑상선, 림프절 등의 내장부속기질환, 고혈압, 당뇨 등의 순환대사질환 등이 모두 사암침법의 치료대상이 됩니다. 병은 결코 하나만 발생하지 않습니다. 인체의 생리와 병리는 모두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사암침법은 이러한 원리를 염두해 둔 가장 좋은 치료법입니다.
환자여러분의 소리에 항상 귀 기울이겠습니다.
상호 : 아카데미한의원 | 사업자번호 : 647-91-01408 | 대표 : 박재준, 조윤희
주소 : 서울시 서초구 양재대로11길36 서울오토갤러리 금관 314호 | 전화 : 02-883-5005
COPYRIGHT(c) 2012 HMPHOSPITAL. ALL RIGHTS RESERVED